명절을 앞두고 연하장을 인쇄할지도 모르는데, 2년 반 된 레이저프린터 CLP-315K 토너가 부족해져서 교체하면서 토너 교체 과정을 올려보려 한다. CLP-315K 아닌 후속 325나 무선 W 등 다른 삼성 레이저프린터와도 호환되는 토너일 텐데 묶음으로 교체 컬러 토너를 사면 싸게 구매할 수 있다.

스마트 패널

스마트 패널 토너 부족 알림

레이저프린터 CLP-315K 지시등

깜빡깜빡 점멸하는 프린터 토너 부족 지시등 (꺼짐)

레이저프린터 CLP-315K 지시등

깜빡깜빡 점멸하는 프린터 토너 부족 지시등 (켜짐)


여기서 잠깐, CLP-315K의 오류 해결 방법! 왼쪽이 빨간 불이면 CLP-315K에 뭔가 오류가 있단 알림인데, 보통 레이저프린터 덮개들을 여닫아 보면 오류는 거의 해결 된다.

레이저프린터 CLP-315K 토너

묶음으로 구매한 교체할 컬러 토너들

레이저프린터 CLP-315K 토너

이번에 개봉할 컬러 토너 카트리지 상자


하지만, 이 경우 오른쪽 토너 컬러 별 불도 켜 있거나 깜빡이므로 바닥났거나 부족한 토너를 교체하면 된다. 얼마 전 옐로우 컬러 토너 카트리지는 먼저 교체했다. 이번엔 마젠타(심홍색) 컬러 토너 카트리지 교체가 시범이다. 모든 작업을 하기 전에 일단 레이저프린터 전원을 끄고, 코드까지 뽑아주면 더 좋다.

토너 카트리지를 개봉한다. 상자 위 오른쪽 주황색 바탕에 난 화살표대로 과감히 쭉 찢으면, ㅋㅋ다스(진~짜 유명한 과잔데, 어떻게 설명할 방법이 없네~) 봉지 안에 붙어 있는 띠 같은 게 이 상자 안에도 붙어 있어서, 잘 찢긴다.

레이저프린터 CLP-315K 토너 개봉 레이저프린터 CLP-315K 토너 개봉

상자를 열면 종이에 제품보증서와 함께 설명서도 있어, 그대로 따라 하면 된다. (그림이 있다. 고로 나는 생략한다.ㅋ) 9개 국어 설명 중 물론 한국어도 있다.

레이저프린터 CLP-315K 토너 개봉 레이저프린터 CLP-315K 토너 개봉

TIP! 그런데 그림엔 다 쓴 토너를 빼는 것이 나오지 않았다. 토너는 미세 입자가 날리므로 가능한 한 빨리 교체하는 게 좋다. 나는 레이저프린터 앞 덮개를 연 다음, 새 토너 보호 덮개를 벗기기 전에 잠시 숨도 참았다. (나는 소중하니까!) 그리고 옛 토너를 한 손으로 빼 든 상태로 새 토너를 끼운 다음 빈손으로 바로 보호 덮개를 옛 토너에 씌웠다. 개봉한 역순으로 상자에 폐 토너 카트리지를 포장한다. 다 쓴 토너 카트리지는 친환경 삼성이 무료로 회수한다. 연락하는 방법도 상자에 나와 있다.

스마트 패널

마젠타 컬러 토너만 교체 후

스마트 패널

사이언 컬러 토너도 교체 후


레이저프린터 앞 덮개를 덮고 전원을 켜보니, 앗! 이번엔 바닥난 청록색 컬러 토너만 교체하려 했는데 심홍색 컬러 토너부터 바꿔버렸다. 난 짠돌이니까! 하긴 바닥난 건 아니었지만, 어차피 '부족' 하긴 했으니 괜찮다. 이어서 사이언(청록색) 컬러 토너도 앞과 같은 방법으로 교체했다.

레이저프린터 CLP-315K 지시등

오랜만에 보는 정상 대기 상태

사진엔 없지만, (사진을 보려면 '컬러 레이저 프린터 동작 원리 메커니즘 내부 구조 분해기' 참조) CLP-315K 유지 관리는 평소에 잘 해야 하기 때문에 이참에 CLP-315K 내부 청소도 했다. 폐 토너통과 이미징 유니트 정도만 꺼내고 안경닦이로 CLP-315K 내부 청소를 했다. CLP-315K 유지 관리는 이 정도면 됐다. 블랙(검정) 토너는 서늘한 곳에 잘 보관해야겠다.^^
Posted by Johnny_C
: